입출력장치는 CPU, 메모리보다 다루기 까다롭다.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.
첫째, 입출력장치에는 종류가 너무 많다.
- 키보드, 모니터, USB 메모리, CD-ROM, SSD, 마우스, 프린터, 스피커, 마이크 등
- 종류가 많기 때문에 입출력장치와 정보를 주고받는 방식을 규격화하기 어렵다.
- 예를 들어 설명하면 CPU와 메모리는 한국어를 사용하고, 프린터는 영어, 스피커는 일본어, 모니터는 중국어를 사용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둘째, 일반적으로 CPU와 메모리의 데이터 전송률은 높지만 입출력장치의 데이터 전송률은 낮다.
- 전송률 : 데이터를 얼마나 빨리 교환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
- CPU와 메모리같은 전송률이 높은 장치는 1초에 수많은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 반면,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전송률이 낮은 장치는 같은 시간 동안 데이터를 조금씩만 주고받을 수 있다.
- 이렇듯 전송률의 차이는 CPU와 메모리, 입출력장치 간의 통신을 어렵게 한다.
- 그렇기 때문에 입출력장치는 컴퓨터에 직접 연결되지 않고 장치 컨트롤러라는 하드웨어를 통해 연결된다.
- 장치 컨트롤러 = 입출력 제어기 = 입출력 모듈
- 입출력 장치는 각자의 장치 컨트롤러를 통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받고, 장치 컨트롤러는 하나 이상의 입출력장치와 연결되어 있다.
장치 컨트롤러 역할
- CPU와 입출력장치 간의 통신 중개
- 오류 검출
- 데이터 버퍼링
입출력장치 종류가 많아 정보 규격화가 어려웠던 문제는 장치 컨트롤러가 일종의 번역가 역할을 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. 그 과정에서 장치 컨트롤러는 자신과 연결된 입출력장치에 문제가 없는지 오류를 검출하기도 한다.
“데이터 버퍼링”
- 버퍼링 : 버퍼에 데이터를 조금씩 모았다가 한꺼번에 내보내거나, 데이터를 한 번에 많이 받아 조금씩 내보내는 방법
- 즉, 장치 컨트롤러는 일반적으로 전송률이 높은 CPU와 일반적으로 전송률이 낮은 입출력장치와의 전송률 차이를 데이터 버퍼링으로 완화한다.
장치 컨트롤러의 내부구조
- 장치 컨트롤러의 내부구조 중 기억해야하는 것은 데이터 레지스터, 상태 레지스터, 제어 레지스터가 있다.
- 상태 레지스터와 제어 레지스터는 하나의 레지스터(상태/제어 레지스터)로 사용되기도 한다.
- CPU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주고받을 데이터가 담기는 레지스터
- 장치 컨트롤러의 버퍼 역할을 한다.
- 최근 주고받는 데이터가 많은 입출력장치에서는 레지스터 대신 RAM을 사용하기도 한다.
- 입출력장치가 입출력 작업을 할 준비가 되었는지, 입출력 작업이 완료되었는지, 입출력장치에 오류는 없는지 등의 상태 정보가 저장된다.
- 입출력장치가 수행할 내용에 대한 제어 정보와 명령을 저장한다.
- 데이터 레지스터
새로운 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하려면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.
- 장치 드라이버 : 장치 컨트롤러의 동작을 감지하고 제어함으로써 장치 컨트롤러가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
-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실행 과정에서 메모리에 저장된다.
- 장치 컨트롤러가 입출력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하드웨어적 통로라면, 장치 드라이버는 입출력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적인 통로이다.
- 프로그램 입출력은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속 명령어로 입출력장치를 제어하는 방법이다.
- CPU가 프로그램 속 명령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입출력 명령어를 만나면 CPU는 입출력장치에 연결된 장치 컨트롤러와 상호작용하며 입출력 작업을 수행한다.
- 예를 들어 메모리에 저장된 정보를 하드 디스크에 백업하는 상황을 생각해보면, CPU는 대략 아래 과정으로 입출력 작업을 한다.
- ‘메모리에 저장된 정보를 하드 디스크에 백업한다’는 말은 ‘하드 디스크에 새로운 정보를 쓴다’라는 말과 같다. 우선 CPU는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의 제어 레지스터에 쓰기 명령을 보낸다.
-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는 하드 디스크 상태를 확인한다. 하드 디스크가 준비된 상태라면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는 상태 레지스터에 준비되었다고 표시한다.
- CPU는 상태 레지스터를 주기적으로 읽어보며 하드 디스크의 준비 여부를 확인한다.
- 하드 디스크가 준비된 것을 CPU가 알게 되면 백업할 메모리의 정보를 데이터 레지스터에 쓴다.
- 아직 백업 작업(쓰기 작업)이 끝나지 않았다면 3번부터 반복하고, 쓰기가 끝났다면 종료한다.
CPU 내부에 있는 레지스터들과 달리 CPU는 여러 장치 컨트롤러 속 레지스터들을 모두 알기 어렵다. 그렇다면 아래 명령어들은 어떻게 명령어로 표현되고, 메모리에 어떻게 저장되어 있을까?
메모리 맵 입출력
- 메모리 맵 입출력은 메모리에 접근하기 위한 주소 공간과 입출력장치에 접근하기 위한 주소 공간을 하나의 주소 공간으로 간주하는 방법이다.
- 1,024개의 주소를 표현할 수 있는 컴퓨터가 있을 때 1,024개 모두 메모리 주소로 표현하는 데 사용하지 않는다. 512개는 메모리 주소, 512개는 장치 컨트롤러의 레지스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.
- 주소 공간 일부를 아래와 같이 약속했다고 가정하자
- 516번지 : 프린터 컨트롤러의 데이터 레지스터
- 517번지 : 프린터 컨트롤러의 상태 레지스터
- 518번지 :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의 데이터 레지스터
- 519번지 :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의 상태 레지스터
- CPU는 ‘517번지를 읽어 들여라’라는 명령어로 키보드 상태를 읽을 수 있고, ‘518번지에 a를 써라’라는 명령어로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의 데이터 레지스터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.
-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에서 CPU는 메모리의 주소들이나 장치 컨트롤러의 레지스터들이나 모두 똑같이 메모리 주소를 대하듯하면 된다. 그래서 메모리에 접근하는 명령어와 입출력장치에 접근하는 명령어는 굳이 다를 필요가 없다.
고립형 입출력
- 고립형 입출력은 메모리를 위한 주소 공간과 입출력장치를 위한 주소 공간을 분리하는 방법이다.
- 1,024개의 주소 공간을 가진 컴퓨터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제어 버스에 ‘메모리 읽기/쓰기’ 선 이외에 ‘입출력장치 읽기/쓰기’ 선이 따로 있다면 메모리에도 1,024개의 주소 공간을 활용하고, 입출력장치도 1,024개의 주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.
- CPU가 메모리 읽기/쓰기 선이 활성화되는 명령어를 실행할 때는 메모리에 접근하고, 입출력 장치 읽기/쓰기 선이 활성화되는 명령어를 실행할 때는 장치 컨트롤러에 접근하기 때문이다.
- 고립형 입출력 방식에서 CPU는 입출력장치에 접근하기 위해 메모리에 접근하는 명령어와는 다른 입출력 명령어를 사용한다.
- 입출력장치에 의한 하드웨어 인터럽트는 입출력장치가 아닌 장치 컨트롤러에 의해 발생한다.
- CPU는 장치 컨트롤러에 입출력 작업을 명령하고, 장치 컨트롤러가 입출력장치를 제어하며 입출력을 수행하는 동안 CPU는 다른 일을 할 수 있다.
- 또한 장치 컨트롤러가 입출력 작업을 끝낸 뒤 CPU에게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보내면 CPU는 하던 일을 잠시 백업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실행한다.
여러 입출력장치에서 인터럽트가 동시에 발생한 경우에는 인터럽트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?
- 간단하게 생각하면 인터럽트가 발생한 순서대로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.
- CPU가 플래그 레지스터 속 인터럽트 비트를 비활성화한 채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경우 다른 입출력 장치에 의한 하드웨어 인터럽트를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CPU는 순차적으로 하드웨어 인터럽트를 처리하게 된다.
- 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인터럽트를 순차적으로만 해결할 수 없다.
- CPU는 인터럽트 간에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 순으로 여러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다.
- 플래그 레지스터 속 인터럽트 비트가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나 인터럽트 비트를 비활성화해도 무시할 수 없는 인터럽트인 NMI가 발생한 경우 CPU는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부터 처리한다.
우선순위를 반영하여 다중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방법
- 많은 컴퓨터에서는 프로그래머블 인터럽트 컨트롤러(PIC)라는 하드웨어를 사용한다.
- PIC는 여러 장치 컨트롤러에 연결되어 장치 컨트롤러에서 보낸 하드웨어 인터럽트 요청들의 우선순위를 판별한 뒤 CPU에 지금 처리해야 할 하드웨어 인터럽트는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장치이다.
- PIC에는 여러 핀이 있는데, 각 핀에는 CPU에 하드웨어 인터럽트 요청을 보낼 수 있는 약속된 하드웨어가 연결되어 있다.
- 예를 들어 첫 번째 핀은 타이머 인터럽트를 받아들이는 핀, 두 번째 핀은 키보드 인터럽트를 받아들이는 핀 이런 식으로 연결된다.
PIC의 다중 인터럽트 처리 과정
- PIC가 장치 컨트롤러에서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받아들인다.
- PIC는 인터럽트 우선순위를 판단한 뒤 CPU에 처리해야 할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보낸다.
- CPU는 PIC에 인터럽트 확인 신호를 보낸다.
- PIC는 데이터 버스를 통해 CPU에 인터럽트 벡터를 보낸다.
- CPU는 인터럽트 벡터를 통해 인터럽트 요청의 주체를 알게 되고, 해당 장치의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실행한다.
- NMI는 우선순위가 가장 높기 때문에 PIC가 우선순위를 판별하지 않는다.
- 입출력장치 메모리 사이에 전송되는 모든 데이터가 반드시 CPU를 거쳐야 한다면 가뜩이나 바쁜 CPU는 입출력장치를 위한 연산 때문에 시간을 뺏기게 된다. 하드 디스크 백업과 같이 대용량 데이터를 옮길 때는 CPU 부담이 더 커지게 된다.
- 따라서 입출력장치와 메모리가 CPU(Direct Memory Access)를 거치지 않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입출력 방식인 DMA가 등장했다.
- DMA는 직접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는 입출력 기능이다.
- DMA 입출력을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버스에 연결된 DMA 컨트롤러라는 하드웨어가 필요하다.
- CPU는 DMA 컨트롤러에 입출력장치의 주소, 수행할 연산(읽기/쓰기), 읽거나 쓸 메모리의 주소 등과 같은 정보로 입출력 작업을 명령한다.
- DMA 컨트롤러는 CPU 대신 장치 컨트롤러와 상호작용하며 입출력 작업을 수행한다. 이때 DMA 컨트롤러는 필요한 경우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정보를 읽거나 쓴다.
- 입출력 작업이 끝나면 DMA 컨트롤러는 CPU에 인터럽트를 걸어 작업이 끝났음을 알린다.
- 위 과정을 보면 입출력장치와 메모리 사이에 주고받을 데이터는 CPU를 거치지 않는다.
- DMA 컨트롤러는 시스템 버스로 메모리에 직접 접근이 가능하지만, 시스템 버스는 공용 자원이기 때문에 동시 사용이 불가능하다.
- 즉 CPU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할 때 DMA 컨트롤러는 시스템 버스를 사용할 수 없고, DMA 컨트롤러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할 때는 CPU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할 수 없다.
- 따라서 DMA 컨트롤러는 CPU가 시스템 버스를 이용하지 않을 때마다 조금씩 시스템 버스를 이용하거나, CPU가 일시적으로 시스템 버스를 이용하지 않도록 허락을 구하고 시스템 버스를 집중적으로 이용한다.
- CPU, 메모리, DMA 컨트롤러, 장치 컨트롤러가 모두 같은 버스를 공유하는 구성에서는 DMA를 위해 한 번 메모리에 접근할 때마다 시스템 버스를 두 번 사용하게 되는 부작용이 있다.
- 메모리에서 DMA 컨트롤러로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시스템 버스를 한 번 사용하고, DMA 컨트롤러의 데이터를 장치 컨트롤러로 옮기기 위해 시스템 버스를 또 한 번 사용한다.
- 시스템 버스를 너무 자주 사용하면 그만큼 CPU가 시스템 버스를 이용하지 못한다.
- 이 문제는 DMA 컨트롤러와 장치 컨트롤러들을 입출력 버스라는 별도의 버스에 연결하여 해결할 수 있다.
- 컨트롤러들이 입출력 버스로 DMA 컨트롤러에 연결된다면 DMA 컨트롤러와 장치 컨트롤러가 서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는 시스템 버스를 이용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스템 버스의 사용 빈도를 줄일 수 있다.
- 입출력 버스는 입출력장치를 컴퓨터 내부와 연결 짓는 통로라고 볼 수 있다.
- 입출력 버스에는 PCI 버스, PCI Express 버스 등 여러 종류가 있다.
- DMA 입출력 과정
'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+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0장 프로세스와 스레드 (1) | 2024.06.07 |
---|---|
9장 운영체제 시작하기 (0) | 2024.06.07 |
7장 보조기억장치 (0) | 2024.06.05 |
6장 메모리와 캐시 메모리 (1) | 2024.06.04 |
5장 CPU 성능 향상 기법 (0) | 2024.06.04 |